본문 바로가기
생활 고급정보

유아 모기기피제 ‘이 성분’ 꼭 검색하세요 (195개 제품 주성분 공개)

by guideman 2022. 8. 6.
반응형

집에 모기기피제가 떨어져서, 지난 글에서는 모기기피제의 3가지 원리에 따른 제품과 선택 가이드를 안내해 드렸는데요. 화학 성분을 이용한 모기기피제는 아이 나이에 따라 신중하게 제품을 고르고 사용해야 한다는 걸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

 

여러분도 제품 구입하신 뒤에 저처럼 후회하는 일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포스팅 맨 아래, 국내 시판 중인 식약처 의약외품 모기기피제 195종의 제품명과 업체명, 주성분을 모두 공개한 파일을 올려뒀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모기 스프레이
유아 모기기피제 사용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약처에서 허가한 4가지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런 성분을 사용한 모기퇴치 팔찌나 모기기피제는 사용 가이드를 준수한다면 기본적으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① 디에틸톨루아미드 DEET (92개 제품)

디에틸톨루아미드 DEET는 4가지 성분 가운데 효과만 따지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먹는 약도 대개 한방에 듣는 것이 독하기도 하지요? 모기기피제 성분도 마찬가지입니다. DEET가 그러해서, 효과가 강하기는 하지만 아이들의 신경계 등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게 저희 집에 있는 모기기피제인데, DEET가 주성분이었네요. 저는 그것도 모르고 애한테 모기 물리지 말라고 좀 자주 뿌려준 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 DEET 제품은 ‘농도’를 잘 보셔야 하는데요. 20% 농도의 제품은 효과가 6시간까지 지속됩니다. 20% 제품의 경우는 어른이 써도 괜찮고요. 아래 제품에는 농도 표기가 없군요. 

디에틸톨루아미드(DEET)가 주성분인 어린이 모기기피제

하지만 앞서 설명 드린 부작용 우려 때문에 12살 미만의 어린이나 유아라면 농도가 10% 이하인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아이가 생후 6개월에서 2살 미만이라면, “하루 1번”으로 사용 횟수도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네요. 아이가 6개월 미만이라면,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서 본 것처럼, 화학 제품 사용 가이드라인은 꼭 지켜줘야 겠지요. 
아이 두고 계신 부모님이라면, 지금 집에 있는 모기기피제 성분 한 번 확인해보시고요. DEET가 주성분이라면 농도 한번 체크해보신 뒤 아이 나이에 따라서 사용 가이드라인을 잘 숙지해주시면 안전할 것 같습니다. 맨 아래 195개 모기기피제 제품 리스트에서 제품명이나 업체명 검색해보시면 어떤 주성분을 사용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

 

 ② PMD (3개 제품)

식약처에서 허가 받은 성분이기는 하지만, 시판 되고 있는 제품들 가운데 PMD를 사용한 제품은 적습니다. 이 제품은 효과 지속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네요. 2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DEET 6시간과 비교하면 3분의 1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모기기피제 성분으로 많이 안 쓰나 싶기도 하고요. 

 


아무튼, 식약처 설명에 따르면 PMD 성분도 알레르기 등을 유발할 수 있어서 3살 이하의 유아에게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③ 이카리딘 (98개 제품)

앞서 소개한 두 가지 성분과 달리 이카리딘은 6개월 이상 아이가 있는 집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성분입니다. DEET는 사용 횟수가 제한되어 있는 반면 이카리딘은 그렇지 않습니다.

모기기피제
모기기피제 (디에틸톨루아미드 DEET 제품)

세계보건기구(WHO) 자료에 따르면 이카리딘은 안전성이 우수하고, 6~7시간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말라리아 예방을 위한 모기퇴치제 성분으로 권장할 수 있다고 WHO가 언급했습니다. 

 

 ④ IR3535 (2개 제품)

식약처에서 허가된 성분은 위 3가지라는 언론 보도가 있습니다만, 네 번째로 소개해 드리는 IR3535와 함께 총 4가지가 맞습니다. IR3535는 세계적으로 30년 이상 곤충 퇴치제를 만드는데 사용되어 온 물질이고요. 미국 환경보호국 자료를 확인해보면, 모기를 쫓아주는 효과가 있으면서도 인체에는 해롭지 않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카리딘과 마찬가지로, 6개월 이상 아이가 있는 집에서 쓰기 좋은 모기기피제 성분입니다. 국내 식약처에서는 성분 사용 허가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은 것인지, 현재 시판 되는 제품은 2가지밖에 없습니다. 
IR3535를 주성분으로 한 모기기피제는 독일 머크사에서 오래 전부터 생산해오고 있었는데, 국내에서는 2017년 처음 판매가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세스코에서도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라는, 엄청나게 긴 이름의 물질을 주성분으로 한 모기기피제를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이게 IR3535의 실명이라고 하네요. 

 

 

모기퇴치 팔찌와 모기기피제, 3가지 원리와 제품 선택 가이드 총정리

한여름의 비호감 해충, 모기의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모기를 퇴치한다는 팔찌, 모기기피제 등 관련 제품을 찾으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저도 집에 쓰던 게 다 떨어져서, 새 제품도 찾을 겸 공부

guideman.tistory.com

아래 파일에 공개된 195개 모기기피제 제품 정보의 출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입니다. 식약처의 공공데이터를 재가공한 것으로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올 여름 모기 훨훨 쫓으시기를 바랍니다 :) 

 

유아 모기기피제 195개 제품 주성분 정보_식품의약품안전처 202208.xlsx
0.02MB

 

호빵맨 모기패치와 완전 동일한 성분으로 제조된 국산 모기패치 5종도 알려 드려요. (후기 포함)

 

호빵맨 모기패치와 동일 성분의 국산 제품 5종

아이들 모기 물린 곳에 가렵지 말라고 붙여주는 '호빵맨' 모기패치. 호빵맨과 같은 성분의 국산 모기패치 5종을 조사해 안내해 드립니다. 함량은 다소 다르지만 주요 성분명은 동일하므로 호빵

guidem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