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고급정보

모기퇴치 팔찌와 모기기피제, 3가지 원리와 제품 선택 가이드 총정리

by guideman 2022. 8. 3.
반응형

한여름의 비호감 해충, 모기의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모기를 퇴치한다는 팔찌, 모기기피제 등 관련 제품을 찾으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저도 집에 쓰던 게 다 떨어져서, 새 제품도 찾을 겸 공부 좀 열심히 했습니다:) 모기퇴치 팔찌 및 모기기피제의 종류와 효과, 그리고 소비자로서 제품을 구입할 때 꼭 확인하셔야 하는 사항들을 디테일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우선 제품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기
더운 여름의 비호감 해충, 모기

1. 화학 성분을 이용한 모기 팔찌, 기피제 

우선 화학 성분입니다. 제가 지금 쓰는 모기기피제가 화학 성분을 이용한 제품입니다. 다이소에서 구입했네요. 스프레이 형태로 옷이나 피부에 몇 번 칙칙 뿌려주는 방식입니다. 써보시는 분들 모두 아시겠지만, 이거 뿌린다고 모기로부터 완전히 해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분명히 효과는 있다고 전문가들 의견은 일치하는 것 같네요. 모기 10번 물릴 것을 그래도 횟수를 좀 줄여준다면 좋겠지요. 특히 아이들은 모기 물린 곳을 긁다가 살갗이 벗겨지고 나중에 딱지가 생기는 것을 보면, 처음부터 모기에 아예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제품 선택 가이드

이런 형태의 제품을 구입하실 때는 화학 성분이 무엇인지 반드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기를 쫓는 것으로 과학적으로 확인된 성분이 들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전문가들이 주로 추천하는 것은 디에틸톨루아미드또는 이카리딘성분을 함유한 기피제입니다. 온라인에 소개된 제품 설명을 잘 보시면 이런 성분 표시가 있답니다.

성분 표시
모기기피제 성분 표기를 확인하세요 (디에틸톨루아미드)
성분 표기
모기기피제 성분 표기를 확인하세요 (이카리딘)

모기팔찌든 모기기피제이든 화학 성분을 이용해 모기를 쫓는다고 할 때는 반드시 이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화학 성분을 이용한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들 가운데는 단순히 모기가 싫어하는 '향기'를 낸다고 홍보하면서 판매되는 것도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제품들은 모기팔찌, 모기기피제가 아니라 단순한 방향제’에 가깝습니다. 소비자로서는 좋은 향기를 맡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것이 아닌 이상 모기 기피 효과는 기대할 수 없으며,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없습니다.

화학 성분을 이용한 제품을 구입하실 경우에도 종일 모기로부터 완벽하게 피해 다닐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제품의 농도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짧게는 4시간 정도만 효과가 있다고 하니까요, 외부 활동 시간이 길어질 경우 중간에 한 번 더 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피부에 직접 뿌렸을 경우에는 귀가한 뒤에 잘 씻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약외품
'의약외품'으로 표기된 제품을 선택
의약외품 사용불가
이런 표기가 있다면 의약외품이 아니며 단순히 향기를 내는 방향제임

화학 성분이다 보니 아무래도 좀 찝찝하신 분도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반드시 식약처에서 확인한 의약외품제품이 맞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 상세 설명을 천천히 보시면 식약처 확인 사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의약외품 표기가 있다면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

가끔 모기퇴치 팔찌, 모기기피제라고 판매하면서도 위에 안내해 드린 화학 성분이 없거나 의약외품 표기가 되어 있지 않다면 사실상 방향제일 가능성이 높으니, 그런 제품은 구입하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팔찌 형태로 출시된 제품 가운데 모기를 쫓아준다고 허가가 난 의약외품은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일단 모기퇴치 팔찌는 방향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접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다만 너무 어린 영아에게는 아무래도 화학 성분이 함유된 모기팔찌나 기피제보다는 좀 불편하더라도 커다란 모기장을 설치해주시는 게 가장 좋기는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아이가 한참 더 어렸을 때는 방 천장에다 모기장을 설치했고요. 외출할 때는 늘 긴 팔에 긴 바지를 입히고는 했었습니다.

 

2. 초음파를 이용한 모기 기피

어린 아이들한테도 그렇고 아무튼 사람한테 화학 제품을 뿌리는 게 껄끄러운 분들이 많아서, 최근 국내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모기는 임신한 암컷모기만 사람을 문다. 그런데 암컷모기는 천적인 잠자리와 수컷모기를 피하는 습성이 있다. 그것은 이미 품은 알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런 것이다. 그래서 잠자리와 수컷모기의 날갯짓 소리를 내서 모기에 물리는 걸 막아준다.” 이런 원리를 홍보하는 제품군이 있습니다. 팔찌 형태도 있고, 가방에 액세서리처럼 달고 다니는 제품도 있습니다.

 

  • 제품 선택 가이드

하지만, 이 제품군의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더군요. 미국 네브라스카-링컨대학교 연구팀, 그리고 켄자스주립대와 애리조나대 등에서 이 초음파 방식의 모기 퇴치가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논문을 냈다는 것입니다. 화학 제품의 경우에는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는 것에 이론이 없는데, 이 초음파 방식은 일관적인 모기 퇴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기에 관해서는 국내 최고 전문가인 고신대학교 이동규 석좌교수에 따르더라도, 초음파를 이용한 방식은 '모기가 박쥐를 피해 다니기 위해서 초음파를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가정 하에 40년 전부터 팔아온 제품인데 모기는 초음파를 감지할 수 있는 감각 기관이 없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고 말합니다.

초음파 방식은 화학 성분을 쓰지 않기 때문에 인체 유해성과 관련해 안심은 됩니다만, 모기가 초음파를 감지하지 못하는데 초음파를 이용해 모기를 쫓는다고 하니, 저로서는 구입이 좀 망설여지는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앞서 설명 드린 의약외품을 구입하는 쪽으로 조금 마음이 기울기는 합니다. 그래도 이런 방식의 팔찌나 기피제의 효과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 초음파 방식만 믿지는 마시고, 다른 방식에 더해 보조적인 용도로 사용하시는 건 괜찮다고 봅니다.

 

3. 푸른 LED 불빛의 모기 기피 제품

마지막,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방식이 푸른 LED 불빛을 이용하는 제품군입니다. 이 방식은 모기가 실제로 푸른색의 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효과는 있습니다. 그런데 온라인에서 제품 검색을 해보시면 금방 아시겠지만, 팔찌처럼 몸에 착용하거나 액세서리처럼 몸에 가까운 부분에 달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대개는 집 구석이나 식당 벽면에 걸어 놓는 형태의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기퇴치 제품
푸른 빛을 이용한 모기 퇴치 제품들

  • 제품 선택 가이드

이런 방식의 제품을 외출할 때 갖고 나가기는 힘들겠지요. 다만 일부 모기퇴치 팔찌의 경우에는 어린이를 위해 LED 불빛이 반짝반짝 나는 것도 판매하고 있는데, 이런 LED 불빛은 위 사진의 제품들과는 다르게, 모기를 유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장식 효과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또 실제로 모기가 유인된다고 하더라도, 사용자한테 모기가 꼬이게 되므로 오히려 더 안 좋겠지요? 

시판 중인 LED 방식의 모기퇴치 제품은 푸른빛으로 모기를 유인한 뒤 잡는 방식이지만, LED 팔찌는 불빛과 방향제 혹은 불빛과 화학제품이 결합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앞서 안내해 드린 것처럼 방향제를 썼을 때는 별다른 효과가 없고, 의약외품에 해당하는 화학 성분을 적합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상품 상세 정보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상 모기퇴치 팔찌 및 모기기피제 제품의 3가지 원리와 제품 선택 가이드였습니다 :)

 

 

 

유아 모기기피제 ‘이 성분’ 꼭 검색하세요 (195개 제품 주성분 공개)

집에 모기기피제가 떨어져서, 지난 글에서는 모기기피제의 3가지 원리에 따른 제품과 선택 가이드를 안내해 드렸는데요. 화학 성분을 이용한 모기기피제는 아이 나이에 따라 신중하게 제품을

guideman.tistory.com

 

호빵맨 모기패치와 동일 성분의 국산 제품 5종

아이들 모기 물린 곳에 가렵지 말라고 붙여주는 '호빵맨' 모기패치. 호빵맨과 같은 성분의 국산 모기패치 5종을 조사해 안내해 드립니다. 함량은 다소 다르지만 주요 성분명은 동일하므로 호빵

guideman.tistory.com

 

반응형

댓글